그래픽카드는 rtx 1060 / CPU i5 11세대
모니터 FHD 60hz
게임 성능과 수직 동기화(V-Sync)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 심즈 4와 수직 동기화
심즈 4는 그래픽적으로 복잡하고 많은 요소가 화면에 동시에 표시되는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이러한 게임은 CPU와 GPU의 성능에 따라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받지만, 실제로 수직 동기화를 켜는 것이 고사양 게임에서 더 유익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프레임 제한: 수직 동기화를 켜면 그래픽 카드가 모니터의 주사율(이 경우 60Hz)에 맞춰 최대 프레임을 제한하게 됩니다. 이는 화면 찢어짐(tearing) 현상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리소스 관리: 심즈 4는 많은 객체와 캐릭터의 움직임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V-Sync를 켜면 GPU의 과부하를 줄이고, 이로 인해 팬 소음이 감소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저사양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과 수직 동기화
저사양의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수직 동기화를 켰을 때 느려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레임 수가 높은 경우: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이 저사양이라면, FPS가 600까지 찍힐 수 있는 상황에서는 GPU가 매우 높은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수직 동기화를 켜면 프레임이 60으로 제한되면서, 캐릭터의 반응이나 움직임이 느려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 엔진과 최적화: 저사양 게임은 특정 엔진이나 코드 최적화가 부족할 수 있으며, 수직 동기화를 켜면 반응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게임은 높은 프레임을 기반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V-Sync로 인해 느려진 반응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결론
따라서, 심즈 4와 같은 고사양 게임에서는 수직 동기화가 그래픽 품질과 안정성을 높여주는 반면, 저사양 게임에서는 동기화가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각 게임의 특성과 엔진 최적화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는 점이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게임 성능 최적화 관련 자료를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