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7-Bb7 코드진행에 서브스티튜트 B7 E7 사용하는 거 맞나요????ㅠㅠ그리고 fm7-Bb7-EbM7 진행에 Bb7도 E7으로 서브스티튜트 도미넌트 넣어도 되는건가요??서브스티튜트 도미넌트 세븐자리에 넣어야 하는데 좀 어려워서요..ㅠㅠㅠ 다음 진행 코드 상관없이 그냥 도미넌트 세븐이면 다 넣어도 되는건가요??
음, 코드 진행에 대한 질문 정말 좋음. F7에서 Bb7으로 진행할 때 서브스티튜트 B7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규칙에 따라 맞는 선택임. B7은 E7의 서브스티튜트 도미넌트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F7-Bb7 진행에 넣는 것이 가능함. 즉, E7을 Bb7 대신에 사용하면 F7-B7-E7처럼 진행할 수 있음을 기억하면 좋음.
Fm7-Bb7-EbM7 진행에서 Bb7도 E7으로 서브스티튜트 도미넌트를 넣는 것이 가능함. Bb7 대신 E7을 사용하면 EbM7로의 진행이 훨씬 더 부드럽게 연결될 수 있음. 서브스티튜트 도미넌트는 보통 그 다음에 오는 코드와의 관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Bb7을 E7으로 바꾸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음.
서브스티튜트 도미넌트를 사용할 때 특별히 도미넌트 세븐 코드의 자리만 생각할 필요는 없지만, 그 자리에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어떤 코드 진행이든 도미넌트 세븐을 넣는 것은 음악의 색깔을 다양하게 만들고 진행의 긴장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그 코드에 맞는 도미넌트를 잘 찾아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 기본적으로 도미넌트 세븐 코드의 역할을 이해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조화로운 진행을 만들어가는 것이 좋음.
마지막으로, 코드 진행이 상관없이 도미넌트 세븐으로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으니, 자주 실험해 보면서 감각을 키워가는 것이 좋음. 여러 조합을 시도해보면 자신만의 독특한 느낌을 찾을 수 있을 거임. 티스토리 구독 해두시면 다양한 정보들을 무료로 구독해 보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