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는 동남아시아 인도양 연안에 위치한 나라로 면적은 한반도의 약 2배이며 인구는 1억 7천만명입니다. 정식명칭은 방글라데시 인민공화국(People's Republic of Bangladesh)이고, 줄여서 방글라데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동쪽으로는 인도, 서쪽으로는 파키스탄, 북쪽으로는 중국과 접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벵골만에 면하며 남동쪽으로는 미얀마와 접합니다.
왜 방글라데시로 이민을 가는건가요?
우선 방글라데시는 세계에서 두번째로 가난한 나라지만 국민소득은 한국의 절반 수준인 5천달러 내외 입니다. 하지만 물가수준은 서울보다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생활비 측면에서는 다른 동남아 국가들보다는 조금 더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이 부분은 적응하면 충분히 극복가능한 문제이구요. 또한 방글라데시는 외국인에게 매우 호의적이어서 비자 발급 절차가 까다롭지 않고 취업비자나 투자비자 등 다양한 형태의 비자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입국 및 체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지인들과의 교류기회가 많아 언어습득 기회가 많고 영어사용률이 높아 어학연수로도 인기가 많은 지역입니다.
취업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현지기업에 취업하거나 개인사업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현지기업에 취업하고자 한다면 고용주가 요구하는 자격요건을 갖춰야 하는데 학력조건은 고졸 이상이면 되고 경력사항은 없어도 무방합니다. 다만 기업체마다 다르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관련분야 전공자를 선호하기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급여부분은 직종별로 차이가 있으나 월 150~300불 사이면 무난하게 받을 수 있고 회사 규모에 따라서 상이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투자금은 얼마나 있어야 되나요?
보통 초기정착금으로 미화 10만불 가량 준비해야 하며 사업자금 역시 최소 6만불 이상 소요됩니다. 물론 자금규모는 업종별, 상황별로 달라질 수 있으니 정확한 금액은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에서 두번째로 가난한 나라이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진출해서 살고있는 곳이기도 하죠. 저비용 고효율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매력적인 나라랍니다. 지금까지 방글라데시 이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